기사검색

'플라바놀' 많이 섭취하면 혈압 낮아진다

가 -가 +

신인희 기자
기사입력 2020/10/23 [08:35]

항산화물질인 플라바놀(flavanol)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

 

영국에서 진행된 대규모 전향적 연구 ‘European Prospective Investigation into Cancer Norfolk’에서 2만5,618을 대상으로 영양학적 생체지표로 플라바놀 섭취량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플라바놀 섭취량에 따라 대상자들을 10개 그룹으로 나누어 혈압을 비교했을 때 플라바놀 섭취량이 가장 적은 그룹은 플라바놀 섭취량이 가장 많은 그룹보다 혈압이 2~4 mmHg 높았다.

 

Gunter Kuhnle 박사에 따르면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하면 특정 생리활성 화합물의 섭취량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으며 영양학적 생체지표를 이용해서 객관적으로 파악한 플라바놀 섭취량에 따라 혈압에 차이가 있었다.

 

플라바놀을 많이 섭취하면 고혈압 치료를 위한 DASH 식이요법이나 지중해식 식이요법을 시행했을 때와 같은 정도로 혈압이 낮아지고 혈압에 따라 플라바놀의 효과를 비교했을 때 혈압이 높은 사람이 플라바놀을 많이 섭취하면 혈압이 더 낮아졌으며 차와 사과, 베리류 등 플라바놀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심혈관질환 위험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University of Reading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후생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