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리포산 보충제, 체중 감량에 도움

가 -가 +

신인희 기자
기사입력 2020/08/12 [14:44]

리포산(lipoic acid) 보충제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리포산은 체내에서 충분히 생산되고 세포의 소기관인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와 아미노산 대사에 관여하는 단백질과 결합하며 리포산 보충제를 복용하면 리포산이 당대사와 항산화 방어작용, 항염 반응을 촉진하기 때문에 리포산 보충제가 당뇨병과 심장질환, 노화와 관련한 인지저하에 보조요법으로 쓰일 수 있다.

 

쥐 실험과 소규모 임상시험을 통해 합성된 S형 리포산이 산화적 스트레스와 지질대사, 일주기 리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확인된 바 있으며 오리건주립대학에서 소규모 임상시험을 통해 체내에서 자연 생산되는 R형 리포산 보충제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별다른 질환이 없는 자원자 62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24주간 첫 번째 그룹은 매일 R형 리포산 보충제 600mg을 복용하고 두 번째 그룹은 플라세보를 복용했을 때 리포산을 복용한 첫 번째 그룹은 체중이 감소한 사람이 많았고 염증 표지자가 감소하고 산화적 스트레스도 다소 감소했으며 리포산을 복용하고 체중이 감소한 사람은 혈중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리포산 보충제가 만병통치약이 될 수는 없겠지만 여러모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효과적인 용량 등을 확인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Tory Hagen 박사는 말했다.

 

Oregon State University.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후생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