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KIMCo, 초대 대표에 허경화 씨 선임

복지부 재단법인 설립 승인 이어 제1차 이사회 개최
협회와 55개사 출자로 설립, 재단 본부장급 채용 중

가 -가 +

문영중 기자
기사입력 2020/08/05 [16:11]

【후생신보】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이하 KIMCo)의 초대 대표에 허경화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부회장(비상근, 사진)이 선임됐다. KIMCo는 지난 5일 1차 이사회를 개최, 이같이 결정했다.

 

KIMCo는 제약바이오협회와 국내 55개 제약․바이오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업계 최초 공동투자․개발 플랫폼이다.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보건복지부의 법인 설립 허가 승인을 받은 바 있다.

 

KIMCo의 상임이사도 겸하게 된 허경화 대표는 바스프 코리아 사업부장과 크놀파마 코리아 사장, 퀸타일즈 코리아 사장, IMS헬스 코리아 사장 등을 역임했다. 임기는 2년이다.

 

이날 KIMCo 이사회에서는 R&D 사업 프로세스 기획과 사업화, 네트워크 개발 등의 업무를 맡을 재단 사무처 직원(본부장급, 팀장급, PM급)들에 대한 채용 공고를 이달 7일까지 진행키로 했다.

 

KIMCo는 제약바이오산업계의 생산 인프라 및 공동 연구개발 플랫폼 구축과 오픈 이노베이션에 기반한 혁신신약 개발 지원 등을 수행하게 된다.

 

당장 KIMCo는 정부의 제3차 추경예산에 반영된 ‘코로나 치료제 및 백신 생산설비 및 장비구축 직접지원사업’(총 100억 원)의 사업수행 기관 지정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제․백신의 대량생산 등 제조기술 고도화를 위한 장비구축과 신․변종 감염병 위기대응을 위한 감염병 분야 제조 인프라(장비) 구축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이를 위해 8월중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의 협약을 체결, 사업 공고와 평가 지침 등을 심의하고 세부과제 공모 및 선정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늦어도 9월 중에는 선정결과를 확정, 국가 연구개발 시설 장비를 심의하고 장비 구축 및 운용에 나설 예정이다.

 

제1차 이사회는 조직 구성, 임기, 임무 등을 명시한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 운영위원회 운영에 관한 규정’도 의결했다. 운영위원회에는 제조분과와 R&D분과가 설치된다. 제조분과는 제조생산 인프라 구축 및 확충 관련 정책수립을, R&D분과는 감염병 등 관련 연구개발 정책 수립과 신약 연구개발 지원 등을 총괄하게 된다.

 

KIMCo는 개별 기업이 독자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감염병 치료제 및 백신의 연구개발과 생산, 혁신의약품 개발, 글로벌 시장 사업화 등을 성공시키기 위한 한국형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이다. 지난 4월 협회 이사장단 회의를 통해 공동투자 및 공동개발 모델 추진을 결의한 후, 5월 이사회와 6월 임시총회의 재단 설립 의결, 6월 30일 발기인 총회 등을 거쳐 이번에 재단으로서 본격적인 첫 발을 뗐다.

 

특히 한국제약바이오협회를 비롯, 당초 예상을 뛰어넘는 55개 제약바이오기업들의 참여로 총 70억원의 KIMCo 출연 목표액을 순조롭게 달성했다.

 

KIMCo는 민간이 주도적으로 투자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제약바이오산업 특화형 민관합동형 파트너십(Public-Private Partnership, PPP)이라는 설립 취지에 걸맞게 향후 정부와 협력을 확대하고, 나아가 산·학·연 교류를 통한 성과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허경화 KIMCo 초대 대표는 “코로나19를 포함한 신종 감염병 치료제와 백신 개발 등 제약 자국화 기반 마련에 역점을 두겠다”면서 “이와함께 공동투자·공동개발 등 산업계의 역량을 결집해 혁신성장을 도모하는 동시에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KIMCo에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함께 출자한 55개 제약바이오기업은 ▲GC녹십자 ▲HK이노엔 ▲JW홀딩스 ▲SK바이오사이언스 ▲SK케미칼 ▲건일 ▲경동 ▲국제 ▲녹십자셀 ▲대우 ▲대웅 ▲대원 ▲대한약품공업 ▲대화 ▲동구바이오 ▲동국 ▲동성 ▲동아에스티 ▲동화 ▲마더스 ▲명인 ▲보령 ▲부광 ▲비씨월드 ▲삼아 ▲삼익 ▲삼일 ▲삼진 ▲신신 ▲신풍 ▲아주 ▲안국 ▲알리코 ▲유영 ▲유유 ▲유한양행 ▲이니스트에스티 ▲일동 ▲제일 ▲조아 ▲종근당 ▲진양 ▲태준 ▲한국오츠카 ▲유나이티드 ▲한국파마 ▲한국프라임 ▲한국휴텍스 ▲한독 ▲한림 ▲한미 ▲한올바이오파마 ▲휴메딕스 ▲휴온스글로벌 ▲휴온스메디케어 등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허경화 대표,제약바이오협회, 관련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후생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