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연세사랑병원, 모션캡쳐(동작분석) 도입

인공관절 수술 환자 ‘관절 기능 정상화’ 돕는다

가 -가 +sns공유 더보기

윤병기 기자
기사입력 2023/11/02 [09:25]

【후생신보】 보건복지부 지정 관절 전문 연세사랑병원이 모션캡쳐(동작분석) 기계를 도입해 인공관절 수술 환자의 관절 기능 회복을 도모하고 있다.

 

연세사랑병원은 지난 8월 신축확장이전을 통해 전반적인 병원 시설을 업그레이드했다. 그중 동작분석실은 확장이전을 통해 신설된 검사실이다. 연세사랑병원이 동작분석실을 도입한 가장 큰 이유는 인공관절 수술 후 재활의 중요성 때문이다.

 

인공관절 수술은 개발된 지 60년이 넘은 역사가 오래되고 안전한 수술 중 하나이지만, 수술 후 만족도는 아직 80% 가량으로 보고되고 있다. 때문에 정형외과 의사들은 수술 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수술법, 디자인 등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을 해왔고, 그중 수술 후 관절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재활운동 역시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동작분석실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수술 전후 환자의 보행 패턴과 자세, 관절의 상호작용 등을 분석하고 환자의 체형 틀어짐과 비정상적인 운동양상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동통 기능장애의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하며, 재활 경과를 기록함으로써 적절한 운동 및 보조기 처방을 시행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은 인공관절 수술을 마친 환자의 관절 기능을 정상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게 돕는다.  

 

연세사랑병원 관계자는 “수술을 마친 환자가 모션캡쳐(동작분석)를 통해 전략적인 재활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며 “수술 후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연세사랑병원은 인공관절 수술 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3D 시뮬레이션 인공관절 수술과, 다양한 디자인의 3세대 디자인 인공관절을 도입, 환자에게 적용하고 있다. 수술의 정확도를 높이고 환자의 무릎디자인에 맞는 수술도구를 제작하는 3D 시뮬레이션 인공관절의 경우 도입 후 1만 5천례 이상 시행하며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연세사랑병원은 3D 시뮬레이션 인공관절 수술과 관련하여 2건의 특허(브릿지 구조를 포함하는 인공무릎관절 환자 맞춤형 수술가이드 및 이를 제작하는 방법/정렬로드를 포함하는 인공 무릎관절 환자 맞춤형 수술 가이드 및 이를 제작하는 방법)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연세사랑병원이 실제 한국인 환자 1만 2천여명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든 ‘한국형 인공관절’ PNK는 서양인의 골격에 맞춰 제작됐던 기존 인공관절 디자인을 동양인에 맞춰 개발했다는 점에서 ‘디자인의 혁신화’를 이룬 인공관절이라는 평을 받는다.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은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모든 환자의 수술 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방면으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며 “3D 시뮬레이션 수술, PNK 인공관절에 이어 모션캡쳐를 통한 적절한 재활운동으로 환자 관절기능 정상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연세사랑병원,인공관절,고용곤 원장 관련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후생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