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JW중외제약, “경쟁사 약 직접 저격 유감” 표명

혈우병 치료제 존재 이유는 환자 생명 지키는 것…앞으로도 최선 다할 터

가 -가 +sns공유 더보기

문영중 기자
기사입력 2023/08/22 [11:14]

【후생신보】JW중외제약이 경쟁사가 자사의 약을 직접 언급하며 공개적으로 폄하하는 행위에 대표 유감의 뜻을 밝혔다.

 

22일 JW중외제약은 이 같은 내용의 입장문을 내고 보도자료 내용에도 어패가 많다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앞서 21일 GC녹십자는, “‘헴리브라’ 혈전 이상사례 보고율 ‘8인자제제’보다 2.8배 높았다‘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배포한 바 있다.

 

이날 JW중외제약은 “경쟁사의 약을 직접 저격하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어떻게 낼 수 있느냐”라는 격한 반응을 보였다.

 

JW중외제약은 입장문을 통해 FDA 의약품이상사례보고시스템은 전체 약제의 이상사례 모두 수집되지 않고 중복과 보고 누락된 이상사례도 확인할 수 없다고 먼저 꼬집었다.

 

이어, 제품 간 이상반응 발생율 비교를 위해서는 각 제품의 총 투여자 수 대비 이상반응 사례 발생 수가 필요함에도 경쟁사는 총 투여 환자 수 없이 FDA에 보고된 이상사례만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토대로 헴리브라가 8인자제제 대비 혈전 이상사례 보고율이 높다는 결론은 비약적 해석이라는 게 JW중외제약 측 주장이다.

 

특히, 점유율이 비슷한 미국에서 전체 이상반응 사례는 8인자제제가 헴리브라 보다 월등히 높은데 이런 상황임에도 녹십자는 헴리브라의 혈전 이상사레 97건을 전체 투약수가 아닌 이상사례 2,383건 중 4.07%, 8인자제제의 경우 전체 이상사례 수를 표기하지 않고 1.44%에 그쳤다고만 했다.

 

실제 해당 포스터에 따르면 헴리브라와 8인자제제의 전체 이상사례 수는 각각 2,383건, 9,324건으로 8인자 제제의 이상사례가 3배 이상 많았다. 무엇보다 혈전 이상반응 사례 역시 헴리브라 97건, 8인자제제 134건으로 8인자제제의 이상사례 보고가 더 많았다.

 

나아가 같은 데이터에서 조사된 중대한 이상반응(SAE)은 헴리브라 2,383건 중 1,545건(64.8%), 8인자제제 9,324건 중 7,675건(82.3%)로 8인자제제의 숫자와 비율 모두 8인자제제에서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JW중외제약은 강조했다.

 

JW중외제약은 “혈우병 치료제는 환자들의 생명을 지키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그 존재 이유가 있다”며 “JW중외제약은 앞으로도 혁신적인 의약품을 통해 환자들의 건강과 삶의 질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JW중외제약,GC녹십자,헴리브라,8인자제제,혈우병 관련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후생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