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강북삼성병원 박철현 교수, 근감소증학회 우수연제상 수상

가 -가 +sns공유 더보기

문영중 기자
기사입력 2023/07/26 [14:36]

【후생신보】강북삼성병원 재활의학과 박철현 교수가 최근 개최된 제14차 대한근감소증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강북삼성병원 재활의학과 박철현, 윤경재, 이용택, 호흡기내과 길현일 교수 연구팀이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폐 기능을 추적 관찰해, 근육량 감소 여부에 따른 폐쇄성 폐 질환 발생 여부를 분석한 결과다.

 

이에 따르면 심한 근감소를 갖고 있던 50세 이상 성인은 정상 근육량을 가진 성인에 비해 약 1.95배 높은 폐쇄성 폐 질환의 발생위험도를 가졌다. 약간의 근감소를 갖고 있던 성인도 정상 근육량 성인에 비해 약 1.24배 높은 폐쇄성 폐 질환의 발생위험도를 갖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근감소가 폐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세계 최초의 전향적 연구 결과다. 근감소증이 있는 성인은 호흡기 증상이 없더라도 향후 폐 기능의 이상 여부를 검진 또는 추적 관찰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 중요한 연구 결과라는 평가다.

 

박철현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향후 근감소증을 가진 환자가, 폐 기능의 이상 여부를 추적 관찰해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시행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끊임없는 연구와 시도를 이어 나갈 것”이라는 소감을 밝혔다.

박철현 교수,근감소증학회,강북삼성병원,폐기능,근감소 관련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후생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