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부스터 샷'과 3차 접종은 다르다

가 -가 +sns공유 더보기

신인희 기자
기사입력 2021/09/14 [17:35]

‘부스터샷(booster shot)’은 백신 3차 접종과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지금까지 미국에서 3억 7,800만여 회분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이 투여됐고 백신 접종을 완료한 후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에모리 대학의 Jodie Guest 교수와 Carlos del Rio 교수가 온라인을 통해 백신 접종과 관련한 여러 가지 의문을 풀 수 있는 자료를 발표했다.

 

질문: 백신 3차 접종과 부스터샷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답변: FDA는 8월 12일에 면역력이 약화되어 백신 2차 접종만으로는 코로나 19를 예방할 수 없는 사람에게 임상시험을 생략하고 백신 3차 접종을 하도록 긴급 승인했으며 부스터샷은 백신 2차 접종을 완료한 후 점차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추가적인 백신 접종을 의미합니다.

 

질문: 어떤 경우에 mRNA 백신 3차 접종이 필요합니까?

 

답변: FDA와 질병예방통제센터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는 장기이식 환자나 화학요법 치료 중인 환자, 면역억제제를 투여하는 환자 등 면역력이 현저하게 저하된 환자에게 mRNA 백신 3차 접종을 받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질문: 면역이 억제된 사람은 어떤 이유로 백신 3차 접종을 받아야 합니까?

 

답변: 장기이식 환자처럼 면역이 억제된 사람은 백신 2차 접종 후 60% 정도의 반응을 보이고 백신 3차 접종을 받아야 면역이 억제되지 않은 사람과 같은 수준의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3차 접종이 필요합니다.

 

질문: 백신 2차 접종을 완료한 후 언제 3차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까?

 

답변: FDA는 mRNA 백신의 경우 면역이 억제된 사람이 백신 2차 접종을 완료한 후 28일 이상 지난 후에 3차 접종을 받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질문: 3차 백신의 종류는 1,2차 백신의 종류와 상관이 없습니까?

 

답변: 아직 다른 종류의 백신 3차 접종의 효과를 시험한 연구가 없기 때문에 FDA는 1,2차 백신과 같은 종류의 백신을 3차 접종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질문: 면역이 억제된 사람이 얀센(J&J) 백신을 접종한 후 3차 접종이 필요합니까?

 

답변: 얀센 백신은 mRNA 백신이 아니고 미국에서 상당히 많은 사람이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접종한 후에 얀센 백신이 접종됐고 면역이 억제된 사람 중에 얀센 백신을 접종한 사람은 많지 않다고 봅니다.

 

질문: mRNA 백신을 접종한 후 부스터샷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변: 홍역 백신을 추가적으로 접종하는 것처럼 백신을 접종한 후 점차 면역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백신을 접종할 필요가 있습니다.

 

질문: mRNA 백신 부스터샷은 언제 접종받을 수 있습니까?

 

답변: FDA는 mRNA 백신 부스터샷을 아직 승인하지 않았으며 9월 17일부터 관련 자료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질문: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답변: 현재 미국에서 코로나19로 매일 1,00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상당 기간 이런 상황이 계속될 것이며 짧은 기간 내에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Emory University.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후생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