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신생아 RSV바이러스 집단감염 비상! 철저한 예방만이 최선

울산에 이어 평택에서 신생아 RSV 집단 감염,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가 -가 +sns공유 더보기

윤병기 기자
기사입력 2020/02/14 [09:09]

【후생신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인해 감염병에 대한 우려가 큰 가운데 울산에 이어 평택의 산부인과에서도 어제 신생아 9명이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에 집단 감염된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13일 평택 지역 내 한 산부인과를 거쳐 간 신생아 9명이 RSV 감염 판정을 받아 치료를 받고 있으며 지난 6일 첫 감염자가 나온 이후 병원 내부에서 점차 확대된 것으로 보고 있다.

 

생소한 이름의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는 지난 2018년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에서 발표한 생애주기별 감염병 중 신생아기에 주의해야 할 감염병으로 선정되었다. 한국에서는 주로 10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 발생하는 감염병이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감염에 의한 급성호흡기 감염증으로 감염자와의 접촉 및 호흡기 비말, 분비물 등을 통해 쉽게 전파된다. 평균 5일의 잠복기를 거친 뒤 콧물, 기침, 가래, 인후통 증상이 나타나며 천명, 구토, 코막힘, 쉰 목소리도 나타날 수 있다. 성인의 경우 주로 상기도 감염으로 감기 정도의 경미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영유아에서는 폐렴, 모세기관지염 등 하기도 감염으로 나타나 심한 경우 입원이 필요할 수 있다.

 

성인의 경우 감염이 되어도 감기 증상으로 비교적 가볍게 넘어가지만, 영유아나 신생아는 폐렴 등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더욱 위험하다. 대부분의 바이러스 감염질환과 마찬가지로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가 없기 때문에 철저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예방을 위해서는 ▲흐르는 물을 이용해 올바른 손 씻기 ▲기침을 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기 ▲기침 후 반드시 올바른 손 씻기 실시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호흡기 증상이 있을 시 마스크 착용하기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 피하기 등이 있다.

 

대동병원 달빛어린이병원 김철암 과장(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은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개인위생관리는 물론 의료기관에서도 감염관리 시스템을 체계화하고 원칙을 준수해야한다”며, “특히 신생아나 영유아를 돌보는 부모님들과 병원 직원 등은 수시로 손 씻기를 실천하며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아이와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신생아에게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신속히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진료를 보고 감염이 발생한 경우 격리 후 치료를 시행하고 감염자가 거쳐 간 곳은 환경 소독을 실시해 추가 전파를 예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대동병원은 감염 예방과 바이러스 차단을 위해 실내공기 중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제균 기능 장비인 바이러스 닥터를 주로 중증환자가 있는 지역응급의료센터와 중환자실에 선제적으로 도입하였으며 각 출입구에 의료기기 리스크 관리에 관한 국제 기준에 의거해 제조된 오염 방지 접착 카페트를 설치해 박테리아와 먼지 유입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감염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출입통제 및 감염병 의심 환자가 내원했을 경우 환자 동선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별도의 음압시설이 갖추어진 선별진료 대기실을 마련하여 선별진료실에서 진료를 시행함으로서 철저한 감염관리 시스템 가동으로 지역주민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후생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