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잠자기 전 스마트폰 습관 우울증 위험 높여

성신여대 서수연 교수팀, 수면분야 최고권위 학술지 에 발표

가 -가 +sns공유 더보기

윤병기 기자
기사입력 2019/11/12 [11:21]

【후생신보】 스마트폰을 하느라 잠을 습관적으로 미루는 사람들이 불면증은 물론, 우울이나 불안 등의 정신건강에도 취약하다는 국내 연구진의 연구결과가 나왔다.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서수연 교수 연구팀(서수연, 정선주, 안혜영)은 4일 수면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가 있는 <Sleep>지를 통해, 잠자는 시간을 미루는 ‘취침시간 지연행동’을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더 우울하며, 불안하고, 불면증 발병 가능성이 더 크다는 논문을 발표했다.

 

일상생활에 이미 깊이 자리 잡은 스마트기기들로 인해 현대인의 생활습관들이 바뀌게 되면서, 잠을 자기 전에 동영상 등을 보거나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이로 인해 평소보다 잠을 더 늦게 자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데, 이러한 행동이 습관으로 굳어지게 될 때 만성적인 수면 부족을 일으키게 되고, 수면의 질 또한 저하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연구팀이 최근 106명의 2~30대 성인들을 대상으로 수면습관과 24시간 생활습관을 면밀히 분석한 결과, 습관적으로 취침시간을 미루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자기 3시간 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약 4.5배, 하루 평균 1시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취침시간 지연 행동을 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우울 수준이 약 25%, 불안수준은 약 14%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취침시간 지연행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81.5%,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48.1%가 불면증 위험군에 속하는 것으로 드러나 취침시간 지연 행동과 수면 및 심리적 문제 간의 관련성을 밝혔다.

 

서수연 교수는 “잠자는 시간이 습관적으로 늦어지는 것은 수면장애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문제를 촉발함으로써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될 위험이 있다”며 “스마트폰을 통해 미디어를 즐기더라도 일정한 시간에 잠을 잘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11월 호에 이 연구 결과를 게재한 <Sleep>지는 미국 수면연구학회 (Sleep Research Society)에서 발간하는 공식 저널로, 지난 40년간 수면관련 연구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학술지이다.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후생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