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국감]진흥원 ‘복지부 관련 연구부정 국가 R&D 논문 8건’

가 -가 +

윤병기 기자
기사입력 2019/10/15 [11:00]

【후생신보】 보건복지부 관련 국가연구개발사업 관련 논문 8건에 대한 연구부정 검증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하 보산진’)은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보건복지위송파구병)에 제출한 국가연구개발사업 관련 논문에 대한 연구부정 검증관련 국정감사 자료에서 과기부·교육부 등 범부처 R&D에 대하여 교육부에서 ‘07년 이후 총 50개 대학 87명 교수의 139건의 자녀 공저자 논문 적발, 대학별 자체검증 및 교육부 자문단 검토를 거쳐 85건에 대해 부적절 판단하였으며, 이중 보건복지부 관련 사례는 총 8이라고 밝혔다.

 

보산진은 교육부와 해당 대학에서 연구부정으로 판단한 논문 2건은 연구윤리심의위원회에서도 지난 7월 연구부정으로 최종 판정되었다과학기술기본법 규정 신설 이전 건으로 행정제재가 불가하며, 전문위원회 결과에 따라 연구자에 대한 징계요구 및 연구기관 경고조치를 통보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나머지 논문 6건에 대해서는관련 법령에 따라 연구부정행위 검증절차를 진행 중이며, 지난 8월 해당 대학에 추가조사를 요청하였다고 밝히고,“검증결과, 부정행위로 확인되면 관련 연구에 대한 제재조치(지원금 환수, 연구참여 제한) 및 부정행위 관련자 징계요구 등 규정에 따라 엄중조치 예정이라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후생신보. All rights reserved.